기계공학과의 장단기발전계획
교육목표 체계도
부강한 국가건설과 세계 인류공영을 위해 봉사하는 인재양성
-
01견학이념
- 개성교육
- 생산교육
- 영재교육
-
02본교 교육목적
- 지도자적 인격도야
- 학문의 응용 · 지역 · 국가발전
- 유능한 인재 · 심오한 학문
-
03본교 교육목표
- 개성을 중시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
- 국제적 식견을 겸비한 전문 인재 양성
- 정보와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인재양성
-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회지도자 양성
-
04공과대학교육목표
- 창의적 장인정신이 투철한 전문 공학인 양성
- 산학협력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공학인 양성
- 국제화 능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
-
05기계공학과교육목표
-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겸비한 설계능력을 갖춘 기술인양성
- 산업현장 적응 능력을 갖춘 기술인 양성
- 협동정신과 국제화 적응 능력을 겸비한 기술인 양성
기계공학과 프로그램 AS-IS 분석표 및 분석 결과도
AS-IS 분석표
구분 | R&D인력 | 엔지니어 | 합계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원(명) | 비율(%) | 인원(명) | 비율(%) | 인원(명) | 비율(%) | |
특정기업(FS) | 0 | 0 | 0 | 0 | 0 | 0 |
특정산업(IS) | 2 | 1.68 | 32 | 26.89 | 34 | 28.57 |
범산업(IW) | 4 | 3.36 | 81 | 68.07 | 85 | 71.43 |
계 | 6 | 5.04 | 113 | 94.96 | 119 | 100 |
산출물(OUTPUT) | R&D인력 | 엔지니어 |
---|---|---|
수요자(DEMAND) | ||
특정기업(FS) (0%) |
![]() |
![]() |
특정산업(IS) (43.8%) |
![]() |
![]() |
범산업(IW) (51.7%) |
![]() |
![]() |

알림
- 2007년 졸업생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했음
- 특정산업분야 : 기계설계 및 엔지니어링 사무소, 기계관련업체
- 해외유학은 범산업 R&D인력으로 분류하였음
기계공학과 프로그램 SWOT 분석
기계공학 프로그램 특성화 계획
기계공학과 프로그램 SWOT 분석
구분 | R&D인력 | 엔지니어 | 합계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원(명) | 비율(%) | 인원(명) | 비율(%) | 인원(명) | 비율(%) | |
특정기업(FS) | 4 | 2.64 | 15 | 9.93 | 19 | 12.57 |
특정산업(IS) | 18 | 11.9 | 63 | 41.72 | 81 | 53.62 |
범산업(IW) | 5 | 3.31 | 46 | 30.5 | 51 | 33.81 |
계 | 27 | 17.64 | 124 | 82.36 | 151 | 100 |

알림
- 각종 산업인프라 확충으로 인한 기계전문인력 수요가 10% 증가
- 신영역 창출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래 : 연구개발(R&D)인력 10% 증가
- 졸업생 252명 기준으로 취업율 60%인 151명이라 가정
기계공학과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 아젠다
장단기 발전 계획 추진 로드맵
1단계 | 2단계 | 3단계 |
---|---|---|
단계발전계획 | 중기발전계획 | 장기발전계획 |
체제정비와 추자강화 | 투자강화의 계획 및 운영의 효율화 | 대학기능의 일류화 및 국제화 |
장단기 발전 계획 기대효과 |
- 기계공학과 경쟁력 강화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