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성과 평가시스템
기계공학과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관련성
교육목표 | 학습 성과 | 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PO1 지식 응용 |
PO2 분석 실험 |
PO3 문제 정의 |
PO4 도구 활용 |
PO5 설계 능력 |
PO6 팀웍 능력 |
PO7 의사 전달 |
PO8 영향 이해 |
PO9 책임 의식 |
PO10 자기 계발 |
|
PEO1 기계공학전문지식을 겸비한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 |
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○ | ● | ○ | △ |
PEO2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기술인 양성 |
● | ● | ○ | 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● |
PEO3 협동정신과 국제화 적응 능력을 겸비한 기술인 양성 |
● | ○ | ○ | ○ | △ | ○ | ● | ● | ● | △ |
(●:강함, ○:보통, △:약함)
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
구분 |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직접평가도구 | 간접평가 도구 |
|||||
Capstone Design 평가 |
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험 |
Essay 평가 |
학생 포트폴리오평가 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||
도구별 평가내용 | 종합설계 과목에대한 달성도 수준 평가 |
기초학력 평가 |
기술적 능력에 대한 Essay |
- 인턴십, 외국어시험 성적, - 종합설계 및 학생포트폴리오 |
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항목별 자기능력평가 |
|
프 로 그 램 학 습 성 과 |
1.지식응용 |
|
● |
|
|
● |
2.분석실험 | ● |
|
|
|
● | |
3.문제정의 | ● |
|
|
|
● | |
4.도구활용 | ● |
|
|
|
● | |
5.설계능력 | ● |
|
|
|
● | |
6.팀웍능력 | ● |
|
|
|
● | |
7.의사전달 | ● |
|
|
|
● | |
8.영향이해 |
|
|
● |
|
● | |
9.책임의식 |
|
|
● |
|
● | |
10.자기계발 |
|
|
|
● | ● |
순환형 자율개선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, 절차 및 실행시점
추진단계 | 담당위원회 | 담당업무 | 실행시기 |
---|---|---|---|
목표 | 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|
- 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 | 2월 |
실행 | 교육 위원회 |
-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(교과, 비교과) -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- 비교과 학습달성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-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매뉴얼 작성 - 멘토링,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|
학기중 실행 |
측정 | - 학습성과 평가시험 - Essay 평가 - Capstone Design평가: 담당교수 - 학생포트폴리오 측정 - 졸업예정자설문 - 교과목포트폴리오 평가 |
6월,12월 중 -학습성과 달성도평가 |
|
평가/ 분석 |
- 측정결과분석 - 목표달성여부 판정 -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- 평가방법 개선안 검토 |
1월 |
|
개선/ |
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|
- 평가 보고서내용 심의 -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- 개선방안마련, CQI 보고서 작성 -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(교과, 비교과) 개정 - 새로운 목표 공개 |
2월 교육목표 달성도 결과, 전년도 평가결과공개 |